가면을 쓰면 비용이 많이 드니 나무가면으로 바꾸어 매년 개장만 하여 쓰기로 논의된 사실이 보이는데, 민간에 서는 봉산탈춤 등 황해도탈은 종이가면이나, 산대탈은 오래 전부터 바가지탈이었던 것 같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를 제외한 모든 탈놀이는 공연 뒤에 부정을 꺼려서 탈과 소도구 등을 태우거
가면(假面), 대면(代面), 가두(假頭), 가수(假首)라 하고, 우리말로는 광대, 초라니, 탈, 탈박, 탈바가지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얼굴 앞을 가리는 면구를 가면, 뒷머리까지 가리는 것을 가두, 가수, 투두(套頭)로 구별하기도 한다. 오늘날 ‘탈’이 가면과 같은 말로 쓰이지만, 우리 탈놀이〔가면극〕에
Ⅰ. 충청남도 사례
1. 보령 머드 축제
1) 머드 축제의 유래
보령시는 예로부터 자원이 풍부하고 산 좋고 물 맑아 산자수명한 땅에 대대 손손 평강을 누리며 산다하여 萬世保寧이라 불리던 축복 받은 고장이다.
‘96년 7월 대천해수욕장 인근 청정갯벌에서 채취한 양질의 바다 진흙을 가공하
가면극(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다양한 반복의 방식이 발견된다. 흥청거리는 탈놀이판의 분위기 속에서 반복을 통하여 동일한 혹은 유사한 내용의 사설을 거듭 제시함으로써, 등장인물의 대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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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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