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붙여,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 연구에 오늘날 역사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정치한 경제사적 연구 방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국내에서 경제학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학계로부터 ‘역사 공부한 것도 아닌 사람들이..’라는 식의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자료발
17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반봉건적 정치이론으로 왕이나 일부 특권층에 속한 국가를 민족의 것으로 바꾼 이론으로, 18세기 프랑스 대혁명을 통해 발전하여, 이때 프랑스에서의 민족주의는 애국심으로 혁명을 지키는 것이었다.
20세기 민족주의
18세기 이후 민족주의는 미국 독립 혁명 등에도 큰 기
4 운동을 계기로 더욱 확대되었다. 이 장에서는 근대화와동서양3공통) 제2차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 전개된 민족주의와 탈민족주의의 논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중국의 신문화운동 시기에 아나키즘이 전개된 양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일본에서 상징천황제가 도입된 배경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탈민족주의적이라고 지칭되는 주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전자를 대표해서는 윤여길 전 국방부장관 보좌관의 주장을 살펴보기로 하며, 후자를 대표해서는 윤해동, 권혁범의 주장을 살펴보기로 한다. 4장에서의 이러한 논의를 통해 반공주의에서 전통적으로 고수되어온 입장은 무엇인지와 앞의 두
론, 그러한 재조명에 따라서 김사량이라는 작가의 존재가 이전보다 더 대중들에게 알려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작가인 것 또한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첫 번째 발표에서는 김사량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하지만, 5~6분이라는 한정 된 시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