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과 탈식민성
현실 사회주의권의 해체와 더불어 우리 나라를 휩쓴 탈이념, 탈정치적 징후는 연극판의 지형도에서 보다 선명하게 드러났다. 이는 70~80년대 대학가의 진보적 운동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던 마당극의 운명에서 잘 살펴볼 수 있다. 반제, 반봉건을 외쳤던 재야 및 대학가의 민주 운
Ⅰ. 개요
인류학자 조혜정의 경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의 저자의 탈식민화와 관련된 민족문제에 대한 자각은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다. 그는 소수의 ‘중심’에 있는 남성들이 자신들의 한정된 경험을 토대로 ‘모든 사람들’의 삶을 규정하면서 여성들이 주변화되는 것과
탈식민과 탈식민지담론
우리는 왜 학문을 하는가? 왜 문헌정보학이란 학문을 하고 있는가? 이와 같은 질문은 어쩌면 왜 사는가?라는 철학적이고도 근본적인 질문이 될 지도 모른다. 삶을 살아간다는 것 그 자체가 어쩌면 학문의 길을 간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어쨌든 우리는 학문을 하고 살아가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러한 식민주의의 영향을 바로 분석함으로써 탈식민화를 도모하는 문화비평론이다. 사이드, 스피박, 바바, 애쉬크로프트, 타핀, 무어-길버트, 패리, 아마드, 모헨티, 파농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성된 탈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
식민지, 종속/자주의 이분법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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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
이승만 정권하의 농지 개혁은 불완전한 것이기는 하지만 개혁전의 반봉건적 토지 소유를 해체하고 농민적 토지 소유를 지배적인 것으로 구체화하였다는 데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