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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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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식민과 탈식민이론가
Ⅲ. 탈식민과 식민화
Ⅳ. 탈식민과 탈식민성
Ⅴ. 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
Ⅵ. 탈식민과 문헌정보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류학자 조혜정의 경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의 저자의 탈식민화와 관련된 민족문제에 대한 자각은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다. 그는 소수의 ‘중심’에 있는 남성들이 자신들의 한정된 경험을 토대로 ‘모든 사람들’의 삶을 규정하면서 여성들이 주변화되는 것과 같이 일부를 형성하는 서구의 언어와 이론에 의해서 우리 사회의 지식인들이 어떻게 주변화되어서 ‘식민지 지식인’이 되어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조혜정은 자신의 문제를 풀어갈 언어를 갖지 못한 상태를 ‘식민지성’이라 말하고 언어의 부재 상태인 식민지 상태를 인식하고 기존의 권위적 언설을 해체하고 식민지적 상태에서 심하게 타자화된 주체를 다시 ‘타자화’함으로써 새롭게 재구성해 가는 과정을 ‘탈식민화’하고 있는 것이다.
일제의 식민상태에서 벗어나 해방 50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도 우리는 아직도 미국이라는 또 다른 식민제국에 의한 식민지 상태에 있으며 오히려 지식인 사회의 ‘식민지성’은 해방 이후에 본격적으로 심어졌고 ‘기억상실증’은 더욱 깊어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그는 식민지적 근대성에서 대안적 근대성으로 넘어가는 ‘근대성’ 논의를 하면서 ‘서양 바로 알기’를 제시하고 있다. 즉 유일한 ‘보편자’ 서양에 대한 막무가내식 따라잡기인 ‘결핍’으로서의 정체성 속에 갇히기 보다는 서양을 제대로 알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개성’의 정체성, 즉 주변이자 경계점인 자신이 선 자리를 창조적 지점으로 삼아서 문화적 자생력을 기를 것을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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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미은(2010) - 탈식민공간에 나타나는 문화적 정체성,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