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존(ecstasy)의 경험들을 가능케 한다.
탈존 이란 일상생활에서 당연시 되는 상궤를 벗어난다는 뜻인데 현대사회는 이러한 탈존적 세계관이 하나 이상 공존할 수 있는 상대주의적 시대이기 때문에 다원주의 사회라고 말한다
이제 직관에 대한 신뢰가 받아들여지고 신비의 세계에 대한 확신이 서서히 자
탈존(ecstasy)의 경험들을 가능케 한다.
탈존 이란 일상생활에서 당연시 되는 상궤를 벗어난다는 뜻인데 현대사회는 이러한 탈존적 세계관이 하나 이상 공존할 수 있는 상대주의적 시대이기 때문에 다원주의 사회라고 말한다
이제 직관에 대한 신뢰가 받아들여지고 신비의 세계에 대한 확신이 서서히 자
탈존에 근거한다” 라캉의 주체 p205
는 명제를 통해 가정된 전체의 어떤 탈-존재가 존재함을 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두 번째 수학소의 의미이다. 텍스트는 이 탈존재의 메타포로 ‘원초적인 아버지’를 든다. 여기서 아버지는 거세에 복종하지 않고, 전체에 속하지 않는 아버지이다. 그는 전체 속에 주
탈존(脫存)’의 미메시스의 상태다. 김영찬은 구효서의 「시계가 걸렸던 자리」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시계가 걸렸던 자리」에서 죽음을 앞두고 오래전 태어나 자란 집을 찾아 그 안에서 펼쳐지는 몽환적인 환각의 프레임을 통해 자신의 탄생과 소멸의 오래된 역사를 응시하는 ‘나’를 찾
서론
르네상스의 인문주의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신 중심(神中心) 또는 자연 중심(自然中心)으로부터 인간 중심(人間中心)으로 전환시켰다고들 한다. 그렇지만 르네상스 시대 학자들이 논하는 인간은 하나의 주체, 즉 사유와 행동 및 그 책임이 나오는 추상적 인격체로서의 인간이었고, 구체적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