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앙의 의미
먼저 두 가지 인용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인용문은 아돌프 슐라이터(1852~1938)의 『신약에서의 신앙』(1882)이라는 책에 수록된 것으로 이 책은 여러 차례 중판(重版)과 재판(再版)이 거듭되었다. 슐라이터는 이렇게 썼다.
"그러므로 신앙의 형성과정은 결코 심리학적으로는 설명할
보고, 언어 오류에 의한 자연물들의 실체화로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꿈은 영혼관념을 설명해주지 않는다. 과거의 추억이라고 여길 수도 있고 꿈의 내용은 검증 가능하다. 생존문제 직면한 원시인에게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기도 어렵다. 죽은 자의 세계에 대한 관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제도
공동체의 일부로서 살아간다.
철학은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종교적 신념들이 사실인지 또 그 믿음의 합리적인 근거가 있는지를 밝히려고 한다. 신학은 이론적으로 종교의 범위에서 종교적 전통의 지지자이거나 대표자로서 그 범위내에서 종교적 신념을 추구한다. 반면에 종교적인 문제나 신념을 비
1. 예견자에서 예언자로 : 모세의 복종 시험
미래는 언제나 의미의 커다란 보고(寶庫)였다. 예언자들의 전설은 인간이 신의 뜻을 미리 해독함으로써 신이 변덕을 부려 희생양이 되었으나 드디어 풀려나 믿음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독립적이고 자의식적 자아를 지향해온 노력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
‘민중신학 - 역사와 전망’ 보고서 요지
우리의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것 외에도,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서 자료로 수집한 내용을 포함한 글이다. 이 글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글을 시작하며 우리는 해방신학에 대하여 잠깐 언급을 할텐데, 상당 부분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