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므로 늦어도 임신 100일전부터 심신 안정에 주력하는 것과 제 2의 탄생을 준비하는 기도 하는 마음으로 신비한 생명을 기대해야 한다. 우리 고전의 태교는 바로 이 생명교육으로부터 시작하라는 것이었다는 것을 우리는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태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교육
1) 서당
서당은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다른 어떤 교육 기관보다도 숫자가 월등히 많았고 또 오랫동안 유지되던 사립교육기관이었다. 서당은 조정의 규제를 받거나 유림의 공론을 거쳐 설립되지도 않았다.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그 규모에 상관없이 서당을 열어 학생을 가르칠 수 있었
교육, 영재교육이 활기를 띠는 것처럼 보이지만, 속으로는 그만그만한 아이들이 비슷한 학습을 받고 있을 뿐이다. 학생들의 개인적인 소질과 적성이 고려된 교육여건의 정착이 절실한 때다.
조기교육을 중요하게 여긴 것은 조선시대 왕실의 왕세자교육에서 대표적으로 찾아 볼 수 있다. 배움의 대상
교육방법 체계가 부실하고 영재성이 보이는 아이들에게 실시되는 교육방법이 뒤떨어지는 관계로 영재성이 보이는 아이들은 점점 사회로 흡수되어간다. 그러면서 그 영재성은 평범함으로 변질되어 가게 된다. 그래서 우리 조에서는 현재 영재교육의 문제점을 생각해 보았으며, 조선시대 왕실에서의 왕
태교를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하여 마음을 바르게 하고 언행을 삼가는 일로 부모자녀관계의 시작으로 보았으며, 이를 위한 한국 전통사회의 태도는 엄격하여 예로부터 부친과 모친을 주요 대상으로 태교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왔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중추신경계의 발달이 착상 후 3주부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