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 서당
서당은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다른 어떤 교육 기관보다도 숫자가 월등히 많았고 또 오랫동안 유지되던 사립교육기관이었다. 서당은 조정의 규제를 받거나 유림의 공론을 거쳐 설립되지도 않았다.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그 규모에 상관없이 서당을 열어 학생을 가르칠 수 있었
교육기관에 해당하는 학교 ,학당과 달리 문묘를 모시고 교육을 행함
◦과거제도 : 교육의 발달을 촉진, 그러나 출세의 수단이 되는 부작용
4. 조선시대의 교육
- 성리학이 지배한 사회(성리학: 우주 , 자연의 이치 및 원리 그리고 인간의 본성과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를 깊이 탐구하는 유교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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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교육철학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는 국내외의 여러 학자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교육 사상을 받아들이고 조형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유형인은 유교 교육의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실용적인 교육 체제를 추구했습니다.
유형인은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하였습
시대에는 유교와 한학도 발달했다.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을 세워 귀족자제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백제도 박사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유학교육 기관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신라의 경우 진흥왕 순수비에 나라에 충성을 드높이는 유교적 이상정치를 지향한다는 내용이 나오며,
교육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반면 유교는 정치를 담당할 인재를 교육하는 기본 틀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제도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었다. 유교는 사상적으로 큰 발전을 이룬 것은 아니었으나 충효의 기본 사상과 오경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 시대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형성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