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겉으로는 조기교육, 영재교육이 활기를 띠는 것처럼 보이지만, 속으로는 그만그만한 아이들이 비슷한 학습을 받고 있을 뿐이다. 학생들의 개인적인 소질과 적성이 고려된 교육여건의 정착이 절실한 때다.
조기교육을 중요하게 여긴 것은 조선시대왕실의
철학이 개발해 준 지식탐구 정신과 대학의 발달 및 학문적 자유의 확대 등이 원래 스콜라철학이 바라던 방향과는 정반대로 성장하였다. 결국 인문주의 사상에 의하여 교육은 인간성을 존중하며 교양교육이 중시되고 고전중심 교육으로 되돌아갔으며 다분히 자유로운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나) 개
시대가 孔子가 살던 시기였다. 周나라 初期는 가부장제를 중심으로 한 대가족제도를 바탕으로 한 봉건제 국가였다. 하지만 이 封建制는 날이 갈수록 흔들리게 되었고, 世上은 混濁해 가고 있었다. 이 속에서의 孔子의 평소 생활 모습은 論語<鄕堂>편에 그려져 있는데, 당시 孔子는 무척이나 불행한 삶을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향교
1. 향교의 유래
서원이 사림들을 중심으로 각 지방에 세워진 사립학교였다면, 향교는 정부가 세우고 지원했던 지방의 사립 중등학교였다. 향교는 오늘날의 공립 중·고등학교로, 국립대학에 해당하는 성균관보다는 낮은 단계의 교육 기관이었다. 향교는 중앙의 성균
조선시대 미술의 위상을 알아보고 당시의 종교, 왕실, 사대부 그리고 서민문화와의 관계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진다.
하반기 정기 교육프로그램은 9월~11월에 열린다. 상반기 정기 교육프로그램과 똑같이 보통 3개월 동안 진행되며 매주 특정요일에 모여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