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석 <태胎>를 읽고.
극작가 오태석을 떠올리면 우선 한국 전통미의 구현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그만큼 그의 작품은 전통적 서정성이 드러난다는 뜻이다. 그것은 연극이어야만 느낄 수 있는 극작가 오태석만의 매력이다. <태(胎)>역시 마찬가지이다. 읽는 데 30분 정도 소요되는 비교적 짧은 작품
태백이 놀던 달아"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런 교재를 통하여 우리나라 음악은 서양음악처럼 가사나 곡조가 일정하게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여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작품으로 된 서양 음악식 교재에 의하여 노래는 가사와 곡조가 일정해야 된다는 획일적인 생각을 하고 있을
독후감 쓰기를 지양하고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 체험 학습과 독서교육이 연계되어야 한다. 독서를 바탕으로 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체험학습을 통해 평생 독서 생활의 기반을 다지도록 해야 한다.
현장 체험학습을 독서활동과 연계하여 독서 체험활동
태를 살펴보면 우선 시간상의 여건 때문에 학급에서 교사들의 적극적인 독서교육지도 의욕이 부족하다는 것과 교과단원과 관련된 도서의 선정이 미흡하고 또한 관련된 도서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채 필독도서라는 이름의 교양서적과 신간되는 창작도서가 대부분이므로 독서지도라는 것이 가정에
왕국』(1986), 『길 없는 길』(1993), 『왕도의 비밀』(1995), 『상도』(2000)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