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인다. 텍스트를 읽는다는 것은 이 모든 과정을 되풀이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텍스트란 분석과 해석, 미적 체험을 기다리는 대상물이자, 이 과정에 의하여 다시 태어나는 창조물이다.
Ⅱ. 텍스트의 개념
①텍스트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는 문학 연구의 전
텍스트의 원리를 도입한 학습체제 속에서는, 학습자가 교과 자체의 구조나 교과 개발자에 의해 제시된 논리에 구속되지 않고, 스스로의 인지구조에 맞게 주어진 여러 정보들을 필요에 따라 달리 조직할 수 있다.
Ⅱ. 하이퍼텍스트의 개념
하이퍼텍스트는 문서 중간 중간에 특정 키워드를 두고 문자
형질 변화
종이 ⇒ 0, 1 비트로 기록, 저장, 유통
☞ 전통적 텍스트의 물질적 속성이 사라짐
☞ 동영상, 그림, 음악과 손쉬운 통합
텍스트개념의 확대 및 재설정 요구
의의
텍스트 생산 및 소비에 대한 새로운 시각
☞ 텍스트 모양 관심 상승
☞ 가변적,임시적 텍스트로서의
1. 소설 텍스트의 허구성
소설과 연관된 허구개념은 언어와 사물의 관계를 다시 고려하게 한다. 이는 표현, 재현, 표상 등이 문제와 연관되는 사항이 되기도 한다. 원론적으로 따지자면, 老子의 일절 “名可名 非常名 道可道 非常道”라는 데서 언어와 진리, 표현과 실재 사이의 관계가 정합적일 수 없
수용자가 텍스트를 한번 읽어서 드러나는 대로 문법적이고 사전적인 지식만을 이용하여 사전적 의미만을 파악하여 축어적으로 읽을 경우 텍스트의 약호들은 지시적 의미대로 해독된다. 수용자가 이와 달리 문법적 지식과 언어적 지식을 종합하여 앞 뒤 문맥을 살펴 좀더 노력이 깃들인 해독을 하려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