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개그맨들은 몸짓, 다양한 시각 효과와 음향 효과로써 자신들의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달하며,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구술된 언어기호이다. 이 기호는 일차적으로 ‘전달’이라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그 나름대로의 의미 내용을 싣지 않은 추상적인 전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개그맨들은 몸짓, 다양한 시각 효과와 음향 효과로써 자신들의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달하며,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구술된 언어기호이다. 이 기호는 일차적으로 ‘전달’이라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그 나름대로의 의미 내용을 싣지 않은 추상적인 전
프랑스의 민속학자이며 또한 인류학자인 반 게넙(Arnold van Gennep)이 장소·상태·사회적 지위·연령 등의 변화에 따른 의례를 가리키기 위해 1908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서 추이의례(推移儀禮)라고도 한다. 반 게넙 이후 인류학자들은 어떤 개인이 새로운 지위·신분·상태를 통과할 때 행하는 여러 가지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