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성으로 나눌 수 없는 것과 같이 어떤 텍스트를 기호학적해석과 해체주의적해석으로 결정지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Ⅰ. 기호학적 접근
1.발화상황
‘그때 그때 달라요’는 SBS의 오락 프로그램인 ‘웃찾사’의 한 코너이며 웃찾사는 개그 콘서트 형식으로 배우와
구술성으로 나눌 수 없는 것과 같이 어떤 텍스트를 기호학적해석과 해체주의적해석으로 결정지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Ⅰ. 기호학적 접근
1.발화상황
‘그때 그때 달라요’는 SBS의 오락 프로그램인 ‘웃찾사’의 한 코너이며 웃찾사는 개그 콘서트 형식으로 배우와
문학은 대개 누구에겐가 들은 것을 재구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발화자 자신의 개성적인 기법이나 표현이 중요시되지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전해져오는 전통적인 담론을 어떻게 전달하는가에 있다. 여기서 전통적 담론은 어느 정도 절대적인 가치를 갖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것을 굳이 기호학적
Ⅰ. 문학(한국문학)의 기능
이미 1960년대에 시인 힐데 도민(Hilde Domin)은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행한 시학강연에서 오늘날 과학의 발달과 컴퓨터 등의 출현으로 “인간과 현실의 관계가 파괴, 해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오늘날 시는 무엇을 위해?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위해 시를 읽어
달라고 하자 자청비는 바가지에 물을 가득히 떠 놓고 갈대잎을 훑어 놓고 물을 준다.
자청비가 어디로 가는 선비냐고 묻자 “나는 하늘옥황 문선왕 문국성 문도령인데 서울로 글공부하러 간다.”고 하자 자기 오라버니하고 같이 벗이 되어 글공부 같이 가주기를 청하였다. 자청비는 집에 돌아와서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