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소설, 특히 「날개」에서 글쓰기의 주체인 나는 산책을 통해 경성이라는 근대적 도시 공간을 하나의 텍스트로 만든다. 나의 산책이 실현되기 전 경성이라는 공간은 아직 생성되지 않은 미완의 공간으로 존재하지만 산책을 통해 그것은 하나의 구체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산책에서
이상 너가 아니다》(1991) 《푸른 기차》(1994) 《하나코는 없다》(1994) 등은 관념적인 삶의 의미를 다룬 작품으로서 그의 소설은 다분히 관념과 지성으로 절제되어 남성적인 무게를 지닌 작가로 평가된다. 불문학교수와 문학비평가로도 활동하며, 이청준의 소설을 프랑스어로 번역하여 해외에 소개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동화의 내용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희극적으로 꾸며 익살스
평가하는 한편 사회의 요구와 필요는 과소평가하고서 자신의 관심사과 직계가족의 관심사에만 몰두한다. 그결과 여성 의 비이기심은 확대된 이기주의로 잘 묘사될수 있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만일 여성에게 남성과 균등한 교육과 법적 권리들이 주어진다면 여성은 진정한 비이기심을 향상시킬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려 했다. 그가 원했던 민족운동은 이상과 계획을 철저히 이해하는 단체를 만드는 것과, 정치적 색채를 띠지 않는 도덕적 개조를 행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