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지도’를 위한 전략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는 것도 상황에 맞게 말하기의 일종이다.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만들기 전략’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물론 이것은 다음에서 언급하는 ‘생각이나 느낀 점 말하기 지도’를 위
2.2 텍스트의 대화 전략 분석
2.2.1 순서 교대 전략
위 구어 텍스트에서 두 사람은 순서에 따르기 전략을 잘 유지해 나갔다. 거의 주고받는 형식으로 대화를 이어 나간 것이다. 그리고 가끔 끼어들기 전략과 순서가 되어도 발언 안하기 전략을 사용하기도 했다. 조권은 끼어들기 전략만 사용했고 가인은
전략을 사용하여 웃음 유발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진행은 이 프로그램이 ‘인간극장’을 패러디하였다는 점에 주목하여 원 텍스트의 어떤 특성을 공통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지 알아보고, 어떠한 차별화를 통해 웃음유발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를 ‘화용 전략
Ⅰ. 서론
모든 텍스트는 그 이전에 이미 존재해 있던 것을 다시 결합시켜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문학의 신이 있어 전지전능한 힘으로 문학텍스트를 세심하게 검토하면 많은 문학 작품들이 서로 긴밀하게 관계의 관계 속에 놓여 있음을 알게 된다. 대다수의 작가들은 시간과 공간의 차원을 넘어 서
할 것이며, 교수활동을 통하여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전략은 바로 그러한 활동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정작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형성시킬 것이며 촉진시킬 것인가에 관한 유력한 교수전략이나 학습전략 자체에 관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Goetz,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