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는 주변 세계보다는 자신의 세계에 더 관심을 두었다. 객관적, 사변적 사유보다는 내면적, 체험적 종교가 그의 일대 실존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그가 외적인 요소에 아예 무지하였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도리어 그는 세상의 흐름을 꿰뚫고 있었으며, 그 문제 해결을 예수 그리스도에
아니다. 신학이 유에 해당한다면, 법신학은 그것의 특별한 하나의 종에 불과 한 것은 아니다. 신학이란 항상 그 어떤 형식에서도 신의 현존재의 근본문제가 포괄적인 것으로 이름 붙인 것을 문제삼아야 하기 때문이다. 법신학은 신학의 특수한 분야에 속하기 때문에 신학과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
Ⅰ. 칼빈의 생애
칼빈은 1509년 7월 10일에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용의 한 중산층 가정에서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제라르 코반은 성당 공증인과 프로모터로서 교회 법정의 서기 일과 주교의 재정 공증인을 맡았고, 그의 어머니 쟌느 르 프랑끄는 어떤 여관의 주인의 딸로서 경건
본문
그리스도를 본받아를 읽고나서
책제목에서도 끌렸고 내용도 단락이 나눠져 있어서, 쉽게쉽게 읽어내려 갔던 것 같다.
현재 한국의 교회에 기독교인은 많지만 예수님의 모범을 닮아가며 예수님의 사역을 이어 받는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은 너무나 적다. 그리고 현재 우리의
1. 마틴 루터의 생애
루터는 엄격한 부모에 의해 가톨릭신앙을 배우고, 마크데부르크와 아이제나흐에서 학교교육을 받았고 1505년 에르푸르트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법학부에 진학했다. 그러나 그 해 여행 중 갑작스런 벼락에 놀라, 죽음의 공포를 느껴 수도사가 될 것을 맹세하고, 수도원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