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민중 신학과 주체사상의 대화
오늘 민중 신학과 주체사상은 그 사상에서의 차이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민족과 인본주의에서 그 둘은 크게 동일한 기반을 가진다.
(1) 민족주의
민중 신학이 기독교신학의 토착화일 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주의의 민족적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
토착민족의 명의를 다서 형성된, 민족과 행정단위가 일치되는 원칙에 따라 구성되었다. 물론 유태인자치주의 경우는 민족과 영토가 일치되는 방식보다는 중앙 정부의 정치적 판단. 즉 소비에트 정부의 농업개척지에 대한 이주정책과 대서방 유화정책 그리고 만주사변 이후 현실화된 동쪽으로부터의
Ⅰ. 서 론
일제 시대는 우리민족의 수난기로서 심적인 억눌림을 시나 글로서 표현하였다. 따라서 일제시대의 고전을 살펴보면 그 시대의 암울했던 상황이 한눈에 나타난다. 고전은 과거의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고전은 현대의 젊은 독자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고 거리감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등 일제 시대에 발행된 민족지에 대한 평가는 세갈래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는 일제하의 두 신문을 문자 그대로 민족운동의 표상으로 보는 관점이다. 임근수 이해창 최 준 등 대부분의 전통적인 입장이 여기에 속한다. 이해창은 [동아일보]의 사명관을 분석하면서 이 신문을, 고
뉴스나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해 세상을 보다 보면, 이민 사회의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경제적 사회적 상황이 어려워서 타지로 떠나는 사람들도 많이 나오고, 이중국적 취득을 위한 부자 며느리들의 원정출산(물론 이것은 엄밀히 이민이라고 말할 수 없다.)이 많이 이슈화 되면서 ‘이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