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나는 이번 과제를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라는 주제를 잡았다. 이 과제를 통해서 토착화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토착 선교사인 허드슨 테일러의 선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수업 시간에 토착화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웠다. 내가 올바르게 기억하고 있다
선교를 가능하게 하는 힘의 한 축이라 생각을 한다. 즉 복음의 진리는 절대 변함이 없는 것을 한 축으로 한다면 다른 하나의 축은 선교지의 아픔과 불행에 답을 주는 것이 되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선교의 과정 가운데 토착화는 위험 요소는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복음
선교를 받은 다른 나라에 비해 특히 일본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된 이유는 이런 상황이 우리에게 꼭 맞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니비우스의 정책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언더우드가 채택한 것과 한국이 개신교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자.
Ⅱ. 니비우스의 생애 (
선교는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WCC 창립과 함께 서구 선교 철수정책이 전개되면서 1954년 동아시아교회협의회에서 제 3세계 선교사 파송정책이 채택되면서 한국과 필리핀 등의 선교사가 태국으로 파송되기 시작했다. 그 후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에 들어서 제도적 교회 밖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