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속성을 거부하고 실험하기
2.2.1아일랜드
이나영, 현빈, 김민정, 이재복 등이 출현한 이 드라마는 비록 대중적 인기는 못 얻었지만 깊은 마니아 층을 만들고 종영하였다. 여기의 등장인물의 주인공은 각자 저마다의 아픔을 갖고 있는데 이 네 인물이 서로 만나게 되면서 서로의 상처를 치유해주
1. 우리나라 드라마의 역사
김현준은 자신의 논문에서 우리나라 드라마의 역사를 여섯 단계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초기 드라마의 태동기에는 연극 무대를 텔레비전 속으로 옮겨놓은 형태였다. 1964년 TBC의 개국과 함께 드라마의 개척기가 시작되었다. TBC가 흥미 위주의 방송을
Ⅰ. 개요
1930년대 중반(상징적인 해가 카프가 해산한 1935년이다)을 기점으로 하여, 1930년대 전반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사상적 대립의 시기로 규정하고, 1930년대 후반은 이러한 사상적 대립이 해체되면서, 다양한 문학적 경향의 발전으로 나타난다고 하는 가설은 1930년대 후반의 문학이 지니고 있
통속성
3․1운동 이후 일제가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엄격히 통제되었던 민간지의 발행을 허가함에 따라 <동아일보>․<조선일보>․<시대일보> 등 ‘민간삼지(民間三紙)’가 탄생을 보았다. 이들은 20년대까지만 해도 민족적, 시대적 사명감을 가지고 식민지 사회의 문제를 고발하였고 민중 계
엘리트주의 비판론: 문화란 인간 사과와 표현의 정수이며 반면에 대중문화는 저질과 야만이다.
대중문화에 대해 여러 견해가 있다. 어떤 부류의 사람들은 대중문화의 통속성을 비판한다.
엘리어트는 인류 공통의 숭고한 문화유산을 보호, 전승해 가는 일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그 역할을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