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논의의 문제
불교의 구원론과 가톨릭의 구원론의 비교 그리고 지눌과 프란체스코의 비교는 무엇이 우월하며 무엇이 옳은가의 문제가 아니다. 다만 각 종교의 구원관을 향해가는 지눌과 프란체스코의 신앙을 비교하여 공통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차이점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
한국은 축제라는 용어가 상당히 일반화되어 있지만 사실 '놀이'라는 표현이 더 자연스럽다. 여러 사람들이 어울려 공동으로 노는 놀이판이야말로 우리 식의 축제 판이다. 탈놀이를 하는 놀이판이 축제 판이었으며, 무당이 벌이는 굿판은 종교의례의 터전이지만 그 속에는 유희성도 담겨있어 놀이판으
초엽의 유럽인들은 영적으로 신앙심이 매우 고양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이들은 날마다 죽음의 기로 앞에 떨고 있었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전쟁, 기아와 홍수, 한 번 걸렸다 하면 바로 죽음으로 이어지고 마는 저주의 흑사병, 어린아이들의 조기사산과 같은 죽음의 그림자는 도처에 산재하고 있었다.
Ⅰ. 서 론
우리는 매일 같이 종교적인 삶을 살고 있다. 하루의 모든삶이 종교의식과 관련있다고 저자인 엘리아데는 주장하고 있다. 엘리아데의 50여 년에 걸친 학문의 여정이 집대성된 엘리아데의 대표작 『세계종교사상사』는 엘리아데가 1949년 『종교형태론』을 출간하면서 밝힌 구상이 30여 년의
Ⅰ서론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