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학적 실험실은 그의 시대와 문화를 재정 의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그것에 날짜와 형태를 부여하게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그의 동양에 관한 주제에 학문적인 일관성을 부여하고 나아가 그를 그가 이미 실현한 서양의 문화적 인물로 만들었다.
제 3 장 동양체제와 동양에 관한 학문 - 어휘서술과 상
국가들은 각기 고유한 문화를 경제에 어떻게 접목시켰을까? 지금부터 우리는 위의 의문점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볼 것이다. 유교의 시작부터 그 전개 과정과 동아시아 3국에서 유교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교가 동아시아 지역에 미친 영향과 그 현재 상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관도(官途), 영달(榮達)의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중종반정 이후에 나타난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이라는 사화를 유발시켰다. 정계의 혼란을 가져온 사화는 당시 학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즉 신진사류의 몰락으로 인한 사풍(士風)과 학풍(學風)의 퇴락을 가져왔다. 따라서 퇴계는 이른바
관계만을 추구하였고 이들은 서로 서로 계급 내혼을 통해 인척관계를 형성하여 온갖 비리를 은폐하며 원나라 세력을 등에 업고 강한 카르텔을 형성하였다. 이들이 중심이 된 고려사회에는 더 이상의 미래와 희망이 없었고 이들은 고려사회를 이끌어 갈 건전함과 참신성을 갖추지 못하였고 이들에 대한
전개하였다. 공의 진리를 밝히는 중관사상, 그 반대로 현상세계 즉 유를 설명하는 유식사상, 스스로의 힘으로 부처에 오른다는 선종, 절대적으로 부처의 힘에 의지한다는 정토종 등이 그것이다. 이렇듯 일견 모순되어 보이는 교리를 가지고 있으나 모두 부처의 근본적 깨달음인 연기에 바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