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공예품 제작을 위한 가공 및 성형의 기본적인 기법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과거에 주로 쓰인 기법이 있고, 현대에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 있는데, 이러한 성형 및 가공기법의 차이는 전통공예품과 현대공예품의 형태적 특성을 구별 짓게 한다. 전통공예는 공예품의 종류와 재료
Ⅰ. 개요
‘표현생활’은 아동들로 하여금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조형, 동작, 극과 같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며 특히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예술적 표현 활동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고 느
기법이다. 주로 단색판화에서 쓰이는 방법으로 양각에 상대되는 말이다. 즉, 밝은 바탕에 암색(검은색)으로 그림을 나타내는 것이 양각 이라 하고, 이와 반대로 암색 바탕에 밝은 색(흰색) 화선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것을 음각이라 한다.
(청자음각연화당초문매병)
4) 투각
조각에서, 묘사할 대
투각(透刻)의 기법을 구사할 뿐 아니라 이물질을 기표((器表)에 감입(嵌入)하거나 비단벌레의 겉날개를 붙이는 특이한 장식기법을 발전시켰다. 또한 용도에 따라 기능을 살렸음은 물론 형태나 비례의 조화는 세련된 심미안(審美眼)의 소유자가 아니고서는 이룰 수 없는 경지에 다다르고 있느니, 삼국시
기법이었는데, 고려시대 사기장인이 처음으로 청자에 응용한 것이며 다른 나라의 도자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유일의 장식기법이다.
청자의 문양에는 상감문 외에도 음각문, 양각문, 뚫어서 장식을 가한 투각문, 백토로 문양을 그린 퇴화문, 철분을 원료로 한 철사안료로 그린 철회문(鐵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