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파놉티콘, 전자 파놉티콘과 전자 장비나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장에서의 감시를 다룬다. 벤담의 파놉티콘과 정보파놉티콘, 전자 파놉티콘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간략히 다룬다. 제5장 <역감시와 시놉티콘, 역파놉티콘>은 역파톱티콘, 시놉티콘 같은 파놉티콘에 대한 최근의 새로운 해석과 역
사회감시의 사회
(영국의 공리주의 철학자 제레미 벤담이 1791년에 제안한 원형감옥 파놉티콘이 추동)
- 푸코는 파놉티콘을 근대 규율 권력의 미시구조를 잘 드러내는 전형적인 사례로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많은 영향을 미침.
4. 파놉티콘을 통한 감시가 정보혁명의 결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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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또한 일을 하는데 있어서 수고로움을 덜 수도 있다. 힘들게 은행을 갈 필요가 있는가? 역시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다. 폰뱅킹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면 되지 않는가? 굳이 일일이 그 예를 들지 않아도 우리가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은 이미 우리의 일상생활이 증명해주고 있는 것이다.
감시는 ‘1984’의 저자 조지오웰이나 ‘감시와 처벌’의 저자 미셸 푸코 등이 상상했던 '단단히 고정된' 파놉티콘(소수가 다수를 주시)적 감시가 아닌 정보화 사회에 맞는 몇 가지 독특한 특성을 갖추게 됐다. 거대한 억압적 통치 기구에 의해 감시사회가 구현되는 것이 아닌 각 개체들의 자발적 참여
감시 공간은 늘 어둡다. 간수는 모든 죄수의 움직임을 볼 수 있지만 죄수는 간수가 뭘 하는지 알 수 없을 뿐 아니라 감수가 자신을 감시하는지, 감시하지 않는지조차 알 수 없다. 그래서 죄수들은 결국 규율과 감시는 내면화해서 스스로를 감시하게 된다. 여기에서 감시는 정보를 캐내는 것에 한정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