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러는 인간의 본질을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로 보면서, “우리는 빵 만으로, 섹스만으로, 성공만으로 살지 못하며, 확실히 본능만으로도 살지 못한다. 우리는 의미를 요구한다. 우리는 목적을 요구하고, 일의 순서를 요구한다. 즉 우리는 큰 그림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만 한다 라고 강조한다.
3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1)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 분석 방법 이금만, 『발달심리와 신앙교육』(서울 : 크리스찬치유목회연구원 , 2000), 221쪽
파울러는 면담을 통해서 연구를 진행했고, 다양한 연령대(4세부터 80세까지)의 사람들 300명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실시했다. 면담의 표본에는 남성과 여
3. 파울러의 강점과 한계
파울러는 에릭슨의 심리단계에 기초하여 신앙을 단계적 순환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사회와 문화차원에까지 지평을 넓혀야한다는 로버트 벨라의 영향을 받아 신앙 발달 이론을 확장시켰다. 이뿐만 아니라 폴 틸리히, 리챠드 니버,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이 그의
2. 파울러의 신앙발달론 분석
파울러는 신앙발달이 계층적, 연속적, 불변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에 응한 사람들은 개신교도, 천주교인, 유대교인과 그 외에 종교를 가진 사람들과 무신론자까지 포함되었다. 인간은 단계마다 무의식적인 조작적 규칙이나 법칙의 다른 배경의 지배를 받는다. 이금
들어가는말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기독교 교육적으로나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신학적 이론들 중 하나로 나타난다. 그의 저서 중에 '신앙의 발달 단계: 인간 발달의 심리학과 의미의 추구'를 저서를 하였다. 그는 또한 많은 심리학자나 기독교교육자, 목회자에게 도전을 주었으며 그의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