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
판소리가 민중들의 대중적 공감을 획득할 수 있었던 근거였던 셈이다.
가령 우화의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그 상징적 의미를 정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다른 마당에 비해 훨씬 큰 <수궁가>에 대한 해석을 보기로 하자. <수궁가>는 봉건 왕조의 부패와 몰락, 그리고 이에 대한 민중들의 풍자
오늘날에도 가치가 있는 정전적 텍스트로서 이해되기도 하는 것이다. 고전은 어느 것이나 화석화된 유품이 아니라 시간의 고선을 거치면서 현대적인 가치로서 연계되는 전범적인 탁월성과 자질을 지니거나 지닐 수 있는 정평화되거나 또는 재조명될 수 있는 텍스트들이다. 그리고 이들은 문학사의 시
1. 문화재란?
문화재는 조상들이 남긴 유산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유산이다. 우리가 고적답사를 가면 볼 수 있는 성곽·옛무덤·불상이나 불탑, 그리고 옛그림·도자기·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함께 판소리·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