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서 민중 의식의 성장이나, 봉건적 가치에 대한 저항, 수탈당하는 하층민의 고난 등을 읽어내는 독법은 그 자체로서 정당하다 할 것이다. 문학이 기본적으로 특정한 역사적 상황을 반영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그려내는 것이라면, 판소리의 존립은 이러한 주제의식 때문에 가능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의판소리와 구별되는 동편제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이의 구체적인 시기는 정조 중엽인 1800년경이다. 전성시대는 송흥록으로부터 협률사의 창건(1902)까지이다. 협률사의 공연으로 판소리는 창극(唱劇)으로의 전환이라는 변용을 하게 된다. 부흥시대는 명창을 인간문화재로 지정하면서 그 원모습의
의 다양한 한문학이 문학계를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밖에도 (가사), (속요,俗謠), (시조 ,時調)등의 문학이 형성되었는데, 이것들은 전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것들이었다.
경기체가는 (귀족) 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의식
의 노래라는 뜻으로 구비 서사시 라는 용어를 사용한다면, 판소리는 구비 서사시의 하나다. 판소리 광대는 ‘너름새’ 또는 ‘발림’이라고 하는 몸짓 연기를 하면서 판소리를 노래하고, 판소리의 구성에는 극적인 대목이 많다. 그렇다고 해서 판소리가창이 연극이고 판소리 사설이 희곡이라고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