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 중기에 육자배기토리권 창우 집단이 춘향가, 심청가와 같은 설화들 기왕 광대소리 공연 문법으로 엮어 부르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그리고 판소리의 선행 공연 부문인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공연 문법이 단골 무가와 다르다면 그 광대소리 공연 문법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는 것이 문제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 하는 소리와 말로 하는 아니리가 섞여서 엮어진 극적인 음악이다. 그런데 그 사설을 보면 등장 인물의 대사뿐만이 아니라 장면의 해설까지 들어 있으니 서사적인 음악이라고 하겠다. 판소리가 말로만 엮인 것이 아니고 소리로도 불리기 때문에 사설은 산문체
Ⅰ. 서론
구전서사시에서 판소리의 발생이나 출현은 비약적인 현상이고 더 나아가서는 신비로운 예술적 비약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이 시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인지 자세히 말할 수 없으나, 적어도 학계에서는 17세기 말경인 숙종조에 일어난 일이라고 말한다. 종래에 이루어진 구전서사시적 조건을
Ⅰ. 서론
판소리 연행에서 창자는 이야기꾼으로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 등장 인물의 대사를 모방하여 들려주는 배우이기도 하다. 그래서 판소리를 一人劇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극이란 본래 인물들의 대화로만 전개되기에, 엄밀하게 보면 판소리는 장르類의 차원에서
Ⅰ. 서론
판소리의 전성기는 판소리가 본격적으로 연행되면서 다양한 광대들이 등장해서 판소리 12마당을 형성하는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 판소리사의 사정을 말해주는 것으로 신위의 <관극시>와 송만재의 <관우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두 자료를 검토하게 되면, 구체적인 광대의 개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