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웃음과 눈물을 바꾸어 표현하면서 사람들을 쥐락펴락하는 정서적 변화를 고도로 연출하는 소리임을 쉽사리 깨닫게 된다. 판소리가 처음부터 그랬던가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판소리가 웃음과 눈물의 극적 긴장미를 점진적으로 강화시켜왔음은 판소리역사가 증명한다. 판소리는 웃음
판소리는 ‘노래’라는 말 대신에 ‘소리’라는 말을 사용한다. 인간과 자연이 내는 세상의 모든 소리를 최대한 표현하려고 하는 것이 판소리이다. 판소리의 미학은 소리 자체의 생리적 질감을 생성하고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둠으로써 각 성음(聲音)은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 명창은 맑고 환하면서도 깊
속악을 총칭하는 이름이나, 그것을 한국식으로 고쳐진 동화(同化)되고 한국화된 것이 많기에 중국음악이라고 완전히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이 당악에 대한 한국음악이 향악이라고 한다. 이 분류방법에 근래에는 판소리 · 산조· 잡가· 민요· 농악 등을 묶어 민속악으로 그 분류에 넣기도 한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 본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