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가 말로만 엮인 것이 아니고 소리로도 불리기 때문에 사설은 산문체보다는 운문체에 가깝다. 사설을 그대로 적은 소리책뿐만이 아니라, 사설을 따서 엮은 판소리계 소설도 또한 운문체에 가까운 점은 일반 옛날 소설이 대체로 산문체인 것과 대조가 된다.
판소리는 민중이 구경꾼이 되고, 광대
판소리 한 소절 고담책 한 구절에 웃고 울었을 평민 독자(청자)의 입장에 서고자 한다. 가진 것 없이 험난한 세상을 헤쳐왔던 민중의 삶의 철학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Ⅱ.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판소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문헌 속에 담겨져 있는 문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Ⅱ. 본론
1. 판소리의 문화적 얼개
1) 판을 벌여 즐기는 문화
① 판소리라는 이름
판소리를 가리키는 데 쓰인 말은 매우 많아서,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창, 창악, 극가, 창곡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
판소리의 본질이 이야기보다는 음악에 있다는 관점의 영향이다. 이야기를 아무리 잘 구연한들 판소리가 될 수는 없다는 논리다.
Ⅱ.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소리가 생길 때부터 붙여진 이름은 아니었다. 판소리라는 이름이 널리 쓰이기 이전에는 타령, 창, 잡가, 소리, 광대소리, 창악(
Ⅰ. 서론
판소리의 웃음은 결국 청자의 웃음이다. 이 청자의 웃음은 창자의 세계 인식과 청자의 세계 인식이 대립함으로써 야기되는 것이다. 그런데 판소리에서는 창자의 세계 인식에 대해서 청자의 세계 인식이 우위를 점한다. 이처럼 청자의 인식론적 우위는 청자가 특정의 개인이 아니라 당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