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광대를 계보적으로 섬기는 소리풀이가 있었다고 하는 것 역시 그러한 제의적 성격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판소리의 내용과 가창자의 내력을 알려주는 것이 제의적 성격에 있다면, 필경 판소리라는 구전서사시는 무속서사시라고 할 수 있는 서사무가나 굿과 일정한 구조적
문화상을 반영하는 거울이 된다. 이런 점에서 언어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언어와 문화
언어는 세 가지 관점에서 문화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첫째, 어떤 사회가 구축한 문화는 언어에 반영되기 때문에, 언어를 잘 살펴보면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읽어 낼 수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
양상과 그 뼈저린 체험은 연암에게 있어 신발견의 세게였으며 그의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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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판소리 개관
1.1 판소리의 정의판소리는 직업적인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이야기(사설)를 아니리(말) 창(노래)으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관중 앞에서 구연하는 한국의 전통적 구비서사시이다.
1.2 판소리의 구성
판소리는 구조가 복잡한 장형(長型)이며 광대서사시이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