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가」는 호령하는 부분이 많아서 창자들이 부르기에 훨씬 힘이 든다.
「적벽가」는 『삼국지연의』와 전체적인 이야기 줄거리는 다르지 않다. 그러나 세부 내용에 있어서는 완전히 다르다. 예컨대 적벽대전을 앞두고 조조의 군사들이 고향과 가족들을 그리며 탄식하는 이른바 ‘군사설움타령’
판소리 발생 문제는 명확하게 해명된 것은 아니지만 판소리 발전 과정을 광대의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야 한다는 중요한 준거를 남기게 되었다.
송만재의 『관우희』에는 판소리 12마당이 기록되어 있다. 즉 춘향가심청가흥부가수궁가적벽가가루지기타령배비장타령장끼타령옹고집타령강릉매화타령
Ⅰ. 춘향가
춘향과 이도령의 신분을 초월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여인의 정절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탐관오리인 변학도를 등장시켜 지배계급의 횡포와 억압에 대한 서민들의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1. 「춘향가」의 성격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
타령
줄거리
제주 기생 애랑은 여러 모로 빼어난데, 배비장은 제주목사로 부임하는 김경(金卿)을 따라온 평범한 인물이다. 제주목사로 부임하는 김경 일행이 풍랑을 만나 고생을 겪은 뒤에 제주도에 도착한다. 이 부분에는 비장들의 자탄사설(自歎辭說)이 끼어 있는데, 이는〈적벽가 赤壁歌〉에 나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