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다섯 마당은 우리의 문화 유산 중에서도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지적․심미적 교양의 으뜸으로 인정되어 왔고, 시와 소설, 연극과 영화와 드라마, 심지어 오페라 등 장르와 매체를 달리하여 부단히 재창조되고 있다. 이 점은 판소리문학이 상당한 권위를 지닌 고전의 반열에 올라 있음을 방
판소리 사설은 구성, 주제, 문체 등 여러 측면에서 기록 서사물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들을 드러낸다.
판소리 사설의 특징으로는 첫째, 구성에 있어 강한 개방성을 지닌다. 사설은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광대들의 구비 전승을 통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서사의 기본 골격은 대체로 유지
판소리를 통하여 정착되었다는 점은 판소리와 <심청전>을 분리시킬 수 없는 요소로 작용한다.
판소리 이전에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경판 한남본의 경우나, 이후의 판소리계소설인 완판본이나 작품 구성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다양한 계통의 설화’들이다. 설화와 판소리는 넓은 의미의 구비문학
판소리계소설은 종이위에 활자화된 소설책과 같은 독서물이면서, 한편으로는 공연되는 판소리와 이야기․내용상의 관련을 지닌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김진영, 「판소리와 판소리계소설의 관계」,『판소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2000, pp.199~200
판소리는 문학․음악․연극 등의
판소리는 문학, 음악, 연극의 요소가 복합된 종합예술이다. 때문에 하나의 장르로 귀속할 수 없다. 문학으로서의 판소리 사설(辭說)은 장르면에서 서정, 서사, 희곡이 복합되어 있으며 언어면에서는 서민언어와 양반언어가 복합되어 있다. 음악으로서의 판소리 창은 장르면에서 민요, 잡가, 무가 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