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한국음악의 갖가지 음악언어와 표현방법이 총 결집된 우리민속음악의 정수(精髓)라고 할 만한 것이며 연극적인 표현요소까지 구사하는 종합적 예술이다. 음악으로써 판소리는 일종의 가극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혼자서 한 마당을 노래하고 말하는 가운데 끝나는 일인 극이면서 서사적 내용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
판소리는 구비서사문학으로 본다.
풍자와 해학 등 골계적인 내용이 풍부하게 구사되어 있다.
③ 판소리 열두 마당과 다섯 마당
판소리로 가창되던 12편의 작품으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토별가)>, <적벽가(화용도타령)>, <배비장 타령>, <변강쇠 타령(가루지기타령)>, <강릉
1. 문화적 배경
-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면서 자신의 능력과 감정에 대해서 표현을 하려는 사람이 증가하였다.
1) 판소리
- 서민들의 신분 상승 욕구나 사회 비판의식이 잘 드러나 있다. 주로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 열리는 노래 공연 형식이며, 서민들 사이에서 크나큰 인기를 끌게 된다.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