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판소리․서사무가․서사민요처럼 오랜 시간에 걸쳐 구연․연창되는 예술의 경우, 작품을 온전하게 구연하기 위해서 명창은 오랜 기간을 스승에게 꾸준히 배우고, 배운 문서를 공들여 다듬어 청중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세련을 가해왔다. 명창의 학습방법을 조사할 때 가장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
판소리를 그 본고장인 호남지방에서는 흔히 그냥 "소리"라고 부른다. 흔히 그렇게들 부르다가 다른 소리들과 그것을 구분해야 할 필요성도 생기고 해서, 긴 이야기를 판으로 짜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판소리라고도 불러온 것이 아닌가 한다. 타령, 잡가, 극가, 창극조, 본사가, 남도창 같은 말로 판
명창이었음에는 틀림없다. 평소 가무를 연마하여 예술적 안목이 있었을 것임은 능히 미루어 짐작할 수 있거니와,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소리의 깊은 속을 모르고 감탄할 때에도 맹렬이는 그 미진한 부분을 인식하고 품평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고수관은 ‘딴청일수’로 불릴 만큼 임기응변에 능한 명창
판소리 여섯 마당'에 '변강쇠가'의 사설이 정리되어 있다. 또한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 의하면 적어도 19세기말까지는 '변강쇠타령'이 연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20세기 이후로는 판소리의 전승과정에서 소리의 맥을 상실하였으며, 최근 박동진 명창이 신재효 대본을 바탕으로 소리를 재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