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은 대체로 17세기에서 18세기 초까지로 잡는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판소리 광대들이 무계巫系이거나 무계와 관련이 많았으며 무계와 판소리의 선율이 육자백이 시나위조로 서로 일치하는 점은 이 사실을 증명한다.
판소리 초기의 생성과정이 무가巫歌와 굿에 관련이 있고
Ⅰ. 서론
고종 말기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원각사라는 현대 극장이 세워지자 일본에서 "가부끼"를 보고 온 이인직이 무대에서 판소리 가수들에게 배역을 나누어 맡아 판소리를 부르게 하였는데 이것을 "창극"라고 불렀다. 창극은 인기가 대단하여 「춘향전」, 「심청전」과 같은 전통 판소리뿐만
음악계로선 괄목할만한 성과가 아닐 수 없다. 1960년대 창작 전통음악의 출현은 현대 전통음악사에 있어 혁신적인 바람이었다. 이미 전통음악의 창작활동은 일제 강점기 때부터 시작되었지만, 해방 이후 가능해진 전문교육과 널리 사용된 서양식 기보법으로 기존의 구전심수로 전해지던 교육의 한계를
법과 문화를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로 나누는 또 다는 이분법이 결합된 사고방식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보기를 들어 한국 전통 음악을 서양의 음악 이론으로 분석하든 전통 음악의 이론으로 분석하든 상관없다는 식의 생각이 바로 문화를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로 나누는 잘못된 이분법에 의거한 사고방
음악교육의 내용이 서양 위주의 교육으로 우리 문화의 예술적 체계인 음악내용은 근래에 와서 차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민족음악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47년 유네스코 음악협의회 산하 단체 중의 하나인 IFMC는 세계의 모든 나라의 민속음악의 보존,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