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발생설, 설화근원설 등 다양한 시각에서 논의되어 왔다. 이들 중 정설로 인정되거나 유력한 학설로 평가받고 있는 것을 종합해 보면 <춘향전>은 근원설화 → 판소리춘향가 → 소설춘향전으로, 그리고 ‘무굿 → 광대창극 → 소설’의 방법으로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춘향
4. 춘향의 신분상승 전략 권우행, 「신분상승의 전략적 측면에서 본 춘향」, 설성경 편, 『춘향연구의 과제와 방향』, 2004.
『춘향전』이 연구자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 온 것은 그것이 단순히 남녀의 연애담에 머무르지 않고, 상층신분의 이도령과 하층신분인 춘향이 맺어지는 상하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서의 특징이 중시되면서 이야기적 성격이 외면을 받아 왔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조명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야기와 판소리가 역사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야기적 요소가 판소리의 문예적 본질을 규정한다는 결론을 얻을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
Ⅰ. 서론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만큼 <춘향전>에는 많은 쟁점들이 얽혀있는데 그 중 또 하나의 문제가 근원설화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이다. 지금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대체로 세 방향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김동욱은 ‘근원설화-판소리-소설’이라는 기본구도 하에 <춘향전>에 관한 설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