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서의 특징이 중시되면서 이야기적 성격이 외면을 받아 왔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조명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야기와 판소리가 역사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야기적 요소가 판소리의 문예적 본질을 규정한다는 결론을 얻을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판소리와 그와 관련된 서사물을 아우르는 개념인 ‘판소리 서사체’의 주제를 표면적 주제 하나, 이면적 주제 하나로 고착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을까? 본 발제문에서는 판소리 서사체에 대한 조동일의 이분법적 주제론을 그의 작품분석을 토대로 살펴보고, 이러한 이분법적 주제론의 타당성을 고찰해
판소리는 기교와 이론이 발달했다. ‘판소리’는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이다. ‘판소리’라는 말에 있어서 ‘판’이라는 것은 ‘다수가 동일한 목적으로 필요한 과정을 수행하면서 어우러지는 자리’라는 뜻이 있는데, ‘판을 짠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즉 판소리는 판을 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