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는 모든 예술이 미분화(未分化)된 상태에서 종교성을 포함하여 엮어지는 종합 예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말하지만, 오늘날 축제는 초기의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로부터 탈피하여 유희성을 많이 지니게 되었다. 제의와 놀이를 포함하고 있는 축제는 종
팔관회
1.1 팔관회의 연원
- 팔관회의 연원은 명확하지 않으나, 중국에서는 4세기 말 경부터 시작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는 왕의 장수(호왕)나 국가의 안녕(호국)을 기원하기 위한 행사로 열렸었는데, 우리나라에 전해 내려온 시기는 문헌상, 신라시대부터 시작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목
팔관회란?
신라시대를 거쳐 고려 때까지 불교와 우리 민족의 고유 신도의 의식이 결부되어 국가적 행사로 성행하였던 의식
불가에서 말하는 팔관회 - 살생·도둑질·간음·헛된 말·음주를 금하는 '오대계(五大戒)'에 사치하지 말고, 높은 곳에 앉지 않고, 오후에는 금식해야 한다는 세 가지를 덧붙인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Ⅱ. 「羅末麗初의 社會變動과 親族制度」의 주요 논지
노명호의 「羅末麗初의 社會變動과 親族制度」는 羅末麗初를 변동기로 파악하여 그 전후시대를 고대와 중세로 구분하고 있다. 다만 羅末麗初의 시기는 “불연속적이고 단발적인 것이 아니”라 “연속적이고 장기적인 것”이라는 것을 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