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들이 쉽게 눈에 뛴다. 이런 경우 인물이 모델이 된다기보다 영화의 캐릭터 자체가 모델이 되는 것이라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실제 유명 영화속의 인상적인 상황이나 인기장면들은 어김없이 광고에서 재현되는 소재이다.
영화 속 친숙한 장면을 빌려와 광고에 그대로 옮기는 이러한 패러디
저작물(derivative works)과 구별되는 것이다.
(2)-1. 비평 또는 논평의 유무
원작으로부터 복제한 부분이 패러디 또는 그의 일부로 쓰였어야 한다. 이를 위해 패러디는 우선 대중에게 잘 알려진 원작을 나타내야 하며, 다음 새로운 표현을 창작해내기 위해 원저작물 또는 그 일부에 대한 비평을 하여야 한
저작권법 보호를 받지 못한다. 즉 고유성이 있을 때만 저작권법 보호를 받는다.
작가들의 모임에서 그 작품의 구상을 토론한 것들은 구체적인 매체에 기록된 것이 아니므로 다른 작가가 그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저작물을 만들었다고 해서 저작권 침해로 볼 수 없다. 컴퓨터의 메모리(RAM)에 기록한 것이
Ⅰ. 개요
표절이나 모방에 대한 논란은 예술사 곳곳에서 발견된다. 특히, 미술 분야에서 표절에 대한 시비는 위조 문제와 관련을 맺으면서 끊임없이 쟁점화되어 왔다. 미술에서 위작의 역사는 미술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며 그리스 시대의 미술가들은 팔리지 않는 동료나 제자의 작품에 자신의 서명을
패러디’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하나의 작품을 놓고 패러디인가, 표절인가를 놓고 논란이 일어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기존에 ‘패러디’와 ‘표절’에 대한 정의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 양자 사이를 구분하는 판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사회 구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