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표절이나 모방에 대한 논란은 예술사 곳곳에서 발견된다. 특히, 미술 분야에서 표절에 대한 시비는 위조 문제와 관련을 맺으면서 끊임없이 쟁점화되어 왔다. 미술에서 위작의 역사는 미술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며 그리스 시대의 미술가들은 팔리지 않는 동료나 제자의 작품에 자신의 서명을
최근에 대중문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패러디’라는 용어는 본래는 문학작품의 한 양식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어떤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 시문을 일컬었던 것이다. 음악 부문에서도 일반적으로 한 음률에 다른 가사를 붙이는 경우를 패러디
패러디란? 풍자나 희화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징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는 문학 혹은 예술활동
단순한 모방 차원이 아니고, 패러디의 대상이 된 작품과 패러디를 한 작품이 모두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표절과 구분된다.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 풍조에 따라 소설에서
1.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그리고 패스티시..
포스트 모던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193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그것이 한 시대의 상징적인 예술적 학명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는 포스트 모던의 지지자는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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