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지 않으며,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했던 작품들을 다시 결합하고 배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이미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거나 기존의 작품들을 재구성 또는 재해석하는 것도 예술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패러디’가 등장한다.
패러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문학을 포함한 각종 예술 분야에 패러디 기법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패러디는 '원전의 풍자적 모방' 또는 원전의 '희극적 개작'으로 정의된다. 패러디(parody)의 어원인 'parodia'는 "다른 것에 대한 반
패러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문학을 포함한 각종 예술 분야에 패러디 기법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패러디는 '원전의 풍자적 모방' 또는 원전의 '희극적 개작'으로 정의된다. 패러디(parody)의 어원인 'parodia'는 "다른 것에 대한 반
얻을 수 있다. 접두사인 para는 두 개의 의미를 지니는데, 그중 하나만이 통상 언급되며 그 의미는 ’대응하는(counter)‘ 혹은 ’반하는(against)‘이다. 그리하여 패러디는 텍스트간의 대비나 대조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패러디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는데,
“산문이나 운무에서
패러디는 비판적 거리에서 작가의 투철한 의식이 반영되는 형식이라 말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또 사회적 이슈가 있으면 금방 패러디가 등장하게 된다.
장르를 불문하고 패러디가 유행하고 있는 것을 패러디가 많은 사람에게 카타르시스를 주기 때문이다. 대표적 패러디 신문인 [딴지일보]의 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