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피와 모즈는 이러한 기준에서 보면, 당시 사회에 존재하던 기존의 객관적 기준 대신 다른 잣대를 통하여 세상을 관찰하려 하였던, 포스트모더니스트였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두 가지에는 다소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히피문화와는 달리 모즈의 경우 단순히 ‘문화’였
느낌이 드는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긴 셔츠는 양 끝은 잡아매거나 벨트를 느슨히 걸쳐 굵은 허리를 커버하는 동시에 활동성을 강조하였다.
- 캐주얼웨어에서 시작된 유니섹스 모드는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때와 장소의 구별없이 착용하게 된 바지를 매개로하여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었다.
포스트모던이라고 하는 거대 담론 속에 살고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특별한 거부반응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70년대 이후 건축, 언어학, 문학, 음악, 무용, 미술, 철학, 과학, 기술, 사회, 이론, 경제, 정치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 전반에
. 서론
복식은 건축이나 문학, 음악, 회화, 조각과 같이 문화적 환경으로부터 발생하는 예술형태이며 창조화 된 사회의 요구와 정신이 반영된 것이다. 그럼으로 한 시대의 복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상황이나 정신, 또는 그 형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 초
ꡒ이후ꡓ란 뜻을 가진 post라는 말과 ꡒ근대 또는 현대ꡓ를 의미하는 modern이라는 말이 이루어져 ꡒ포스트모더니즘ꡓ은 근대 이후의 시대를 특징짓는 주도적 사상 또는 시대정신 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 모던을 흔히 근대 후기, 탈현대 등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의미의 변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