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적통일로 가기 위한 [잠정적 특수관계]임을 인식하고 있다. 북측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의전, 회의형식, 분위기 등 모든 측면에서 전통적인 통일 전선 방식의 대남 접근에서 상당히 전환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남측을 동등한 상대로 인정하는 전제하에 대남사업을 펼친다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통일된 나라에서 바람직한 시민생활을 할 자질과 능력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기도 하다. 전자는 주로 시기적으로 보아 통일이 되기 전에 갖는 가치관과 태도이고 후자는 통일 후의 것이 된다. 그러면 어떤 방법이 바람직한 통일방법인가? 말할 것도 없이 민주적·자주적·평화적으로 통일이 되는 것
들어가는 말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주제는 [평화통일과 북한선교를 위한 교회의 과제]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의 관심은 첫째 한반도 평화통일이라는 '평화통일개념의 정립'과 둘째 '북한선교를 위한 교회의 과제'라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1997년 8월15일, 제52주년 광복절 경축식사에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경제적 현실과, 경쟁력을 갖춘 나라의 틈바구니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국제정치적 환경은 어느 때보다도 민족 개념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하지만 근대 초기 서구의 민족통일운동과 자본주의 발전의 관계가 보여주듯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남․북한의 통일은 자칫
....
첫째, 평화 통일을 위한 정신적, 이념적, 신학적 기초를 정립함으로 튼튼한 영적인 기초를 정립해야 한다. 둘째, 공생지향적인 정신자세를 확립해야 한다. 이는 먼저 우리 사회내부에서 계층간, 지역간의 화합과 협력을 공고히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물질만능주의와 극단적 이기주의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