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의 논쟁을 전개함으로써 학계는 물론 사회전반에 포스트모더니즘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국내의 대표적 논자라 할 수 있는 김욱동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연구서의 말미에 국내외의 포스트모더니즘 관련 참고자료들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는
삶을 부정하는 추상적 보편성, 지엽적이고 특수한 것을 부정하는 일반화, 그리고 차이(다름)을 묵살하는 보편적 범주화 등을 전체적이고 테러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이를 신랄하게 비판한다. 요컨대, 대서사의 전체성과 보편적 이성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던 사회는, 소서사가 정당화되는 사회이다.
평등하고 조화로운 화합을 위하여 현명하게 일어서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전반적인 페미니즘의 이론과 쟁점들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우리 문단에서 페미니즘이 어떤 모습으로 구현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진정한 페미니즘의 모습은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보기로 한다.
논쟁에서 여성적인 특질과 남성적인 특질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근원적인 문제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서는 페미니즘을 설명하고, 이것이 대중 매체, 특히 영화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또 어떻게 분석, 비판되는지에 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즉, 페미니즘 운동의 역사적 전개에 따른 이론적
Ⅰ. Feminism이란 무엇인가?
1. 페미니즘의 개념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받는 사회, 문화, 정치, 도덕에 뿌리박힌 구조적 불평등과 모순을 평등과 합리성으로 바꾸려는 노력.
Feminism이라는 용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