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국학자료원, 1999, pp.42-45참고
특히 제 6화는 역관 출신의 거부(巨富) 변승업에 관한 일화를 매개로 하여 경제적 행위를 개인 문제에서 사회문제로까지 확대시킴으로써 내부 이야기(우리가 알고있는 허생전)의 계기로 삼고 있다. 부자 변씨와 허생과 처음 상면하는 대목은 상업적 신용에 관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배경
산업화, 도시화, 기계화,
제 1차 세계대전
전자,정보시대, 후기자본주의, 후기산업주의, 제 2차 세계대전
형식
유기적 구성과 형식 (장르구분)
임의성, 유희성, 해체성 (탈장르화)
기법
의식의 흐름, 내적독백
패러디
전통과
중심이 없어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는 원작을 가진 패러디가 가능할 수 없게 되므로 그 대신 혼성모방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혼성모방이란 쉽게 말하면 미술의 경우 다른 화가의 여러 작품에서 부분적인 모티브들을 인용하여 다시 조합해 마치 하나의 독립된 독창적인 작품과 같이
해체시의 형태적 특이성, 즉, 시적이지 않은 소재의 사용과 인쇄 형태를 거꾸로 하기, 도형과 기호의 사용, 패러디, 욕설과 낙서를 시의 형식으로 내세운 가히 충격적이며 독특한 시세계를 통해, 그의 문학정신과 기법을 고찰해 봄으로써 당시의 시대적 억압에 대한 저앙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존재하지 않으며,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했던 작품들을 다시 결합하고 배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이미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거나 기존의 작품들을 재구성 또는 재해석하는 것도 예술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패러디’가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