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에게만 의심할까보냐”라고 끝맺음하여 윤영과 신색과 이생원이 허생과 같은 유형의 인물일 것이라는 암시를 하고 있다. 이들은 보통 사람들같지 않은 비범함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로 하여금 실존인물로서의 사실 확인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박지원이 내부 스토리에서 조선 경제의 허약성과
허생전>은 「옥갑야화」안에 포함되어 있는 작품이다. 「옥갑야화」와 <허생전>에 대해 알아보고 당시 시대 상황과 작가의 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옥갑야화」
1) 「옥갑야화」란?
연암일행이 열하에서 연경으로 돌아오는 길에 옥갑에서 하룻밤 묵게 됨. 이때 연암이 여러 비
박지원의 『열하일기』에서는 조정의 관리들이 이념에 치중하여 오랑캐와는 화해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고수하는 것에 대해 가장 격렬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를 박지원은 『열하일기』에서 다섯 가지의 근거를 들어 비판, 공격하고 있다. ①외국의 토성으로 중국의 지벌을 깔보는 것. ②한줌 작은 상투
1. 서론
고미숙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을 통해 이미 우리는, 연암 박지원의 호기심 많고 재치 있는 모습을 보았다. 작가가 보여주는 연암은 매우 흥미롭고 매력적이었지만 작가의 의도 때문에 볼 수 없었던 연암의 또 다른 면모가 보고 싶었던 우리는, 이번에는 그의 작품과 함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