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속에서 태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 등의 다양한 반 사실주의적 조류를 가리킨다. 문학 분야에 국한하여 보면 근대 낭만주의나 리얼리즘, 마르크시즘을 극복하고 보다 이성적이며 문명적인 언어로 모더니티를 의식하면서 새로운 언어 미학을 추구하는 모든 운동을 가리킨다.
그 시대의 감각적으로 드러난 표면형상에 반응한다면 리얼리즘 미학은 그 현상의 이면에서 작동하는 억압의 계기들에 주목하고 이로부터 현실에 대한 참여와 실천을 위한 구실을 끌어내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1960년 전반에 형성된 팝아트의 영향이 지속되었고 많은 나라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동아시아 문학 담론이나 북한 문학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고조되었던 시기라 할 수 있다. 동아시아 문학 담론은 한국문학의 주체적 세계주의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북한 문학은 여전히 반 제국, 반자본주의의 사회주의 예술론을 내세우고 있지만 김일성 사망 이후 서정성의 확보와 더불어
혁명은 서구가 직면한 위기를 단적으로 나타낸 징후들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2차 산업 혁명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전화 라디오 항공기와 같은 새로운 기계와 그것의 출현에 따라 달라지기 시작한 사회 현상들로 말미암아 어떤 식으로든지 사회가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