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광주항쟁 이후 시의 양상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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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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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980년대 상황

2.80년대 문학의 특징

3.90년대 시, 그 다원성의 미학

3-1.90년대의 문학의 발전
3-2.90년대 문학의 변모
3-3.90년-대 문학의 특징들
3-4.90년대의 시의 다양성과 서정성의 회복
본문내용
90년대 시, 그 다원성의 미학

90년대의 문학의 발전

¢®¨¬90년대 시의 지형도를 그리는 작업은, 일단 10녀 단위로 문학사를 구분하여 서술하는 관행을 전제로 한다. 이 관행을 받아 들일 때, 90년대의 시는 87년 6월 항쟁과 사회주의 권의 변혁이라는 역사적 계기를 통해 변별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60년대에서 80년대까지 파행적인 양극의 정치구도와 강요된 산업화가 낳은 제반 모순에 맞서 저항의지를 불태우던 문학의 응전력은, 80년대 말의 이념상실 이후 싸움의 적을 시야에서 놓쳐버린 혼돈과 침체 속에 빠져버린다.¢®»

80년대 말기에 이르면서 국내적으로는 민주화에 대한 열망과 노동자들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국외적으로는 사회주의 이념을 신봉하던 동구권이 몰락하였다.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 동안의 사회적 혼란은 어느 정도 가시고 안정되어 갔다. 그러나 지향점을 상실하고 중심이 흔들리면서 막연한 불안감이 팽배해져 갔다. 또한 88올림픽이라는 거대한 국제적 행사를 치르고 나서 국민들은 국제사회로 눈길을 돌리게 되었으며 국가 경제가 한 계단 도약을 하였다. 동시에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정보화 시대의 물결이 밀려와 여러 분야에 변화를 가져다 주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인터넷을 빠르게 받아들인 결과 아날로그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는 인쇄 기술에 큰 영향을 미쳐 책 발간이 한결 용이해지면서 각종 문예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그리하여 소수의 중앙 문예지가 독점하던 문학 권력이 분산되고 독자들은 문학의 수용자에서 생산자로 바뀌어 갔다. 인터넷상에 각종 시동호인 모임이 늘어나고 개인들은 사이버 공간에 자기만의 발표 공간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정보화 시대의 주역인 컴퓨터의 보급에 따른 인터넷의 확산은 시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90년대 문학의 변모

『새로운 세기에 대한 전망의 부재와 현실적 출구가 막혀 있는 세기말적 혼돈이라는, 90년대적 상황과도 관련성을 지닌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90년대를 반성과 성찰의 시대, 즉 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이러한 상황 속에서 수용된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논의는 생산적인 대화를 끌어내지 못했고, 후기산업사회의 병리적 징후와 결부되면서 우리 시의 혼란을 가중시킨 바 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이 논의는 그것이 지닌 본질적 측면, 즉 타락한 도구적 이성과 인간 중심의 주체에 대한 비판으로 전개되는 양상을 보인다.』

90년대는 80년대 민중문학이 가지고 있었던 강고한 이데올로기가 소련의 붕괴와 동구권의 몰락, 김일성 사망 등으로 인해 해체, 분열되는 양상으로 변모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분단의 문제나 통일의 문제를 비롯하여 민족, 민중, 계급, 계층의 사회 경제사적 문제는 약화된 반면, 서구적 근대를 극복하고자 하는 동아시아 문학 담론이나 북한 문학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고조되었던 시기라 할 수 있다. 동아시아 문학 담론은 한국문학의 주체적 세계주의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북한 문학은 여전히 반 제국, 반자본주의의 사회주의 예술론을 내세우고 있지만 김일성 사망 이후 서정성의 확보와 더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