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의 주제는 생태계문제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창조론의 재등장, 자연에의 복귀론, 문명 비판론이 활기를 띄고 있다.
종교 간의 갈등을 피하려는 상황에서 공감적인 종교의 대화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기독교의 독특성이 변질되거나 포기되어야만 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것이다. “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를 고찰하겠는데 첫째는 지금까지의 기존의 기독교가 가지고 있던 구원관에 대한 재조명이고 둘째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 한계성에 대해서 볼 것이며 셋째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가 성경에 나타난 묵시문학과의 관게성을 검토하여 그 한계성을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것은 70년대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건축 논쟁을 통해서 라고 했는데, 여기에 사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50년대 말경 미국 문학비평에서의 그 개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이란 표현 자체가 학문계에 등장한것은 그 보다 1세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히 모더니즘과의 급진적 단절이 아니며 그렇다고 하여 모더니즘과의 일직선적인 연속도 아니다. 그것은 ‘둘 다’라는 입장을 취하는 동시에 ‘어느 쪽도 아니라’는 입장을 취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개념 파악을 위해서는 먼저 이러한 이중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