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70년대 중반 점검과 반성을 거쳐 오늘날에 이른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문화 혁명이다. 근대의 정신이 계몽주의 혁명으로 구현되었다면, 근대 이후의 사조, 탈근대의 사유체계가 드러난 상징적 사건으로 우리는 ‘68혁명’을 이야기할 수 있다. 이 혁명은 1968년 5월, 드골 정부의 교육 정책에 반대하여 일어난 학생운동이었다. 그 사건의 구체적 진행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포스트모더니즘을 수많은 모더니즘의 중요한 개념에로의 반발과 차용으로 모더니즘을 확장하거나 대체시킨 사조로 본다. 예를 들어, 포스트모더니즘은 합리성, 객관성, 진보와 같은 이상에 많은 의미를 두었다. 이것들 이외에도 19세기 후반에의 실증주의와 실재주의 운동이나 계몽사상에 뿌리를 둔
포스트모더니즘인 것이다.
이것은 건축양식에서 시작되었으나 점차 그 영향력을 사회와 문화의 거의 모든 분야에 행사하게 되었다. 음악, 문학, 연극, 건축, 미술, 영화, 패션 심지어는 신학에 이르기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특성이란 시간적이고 변화되는 것이며, 고정적이 아니고 가변적이다. 보들레르. 윤영애 역, 『화가와 시인』, 서울: 열화당, 1979, p.31
해프닝은 1959년 알렌카프로에 의해 처음 시도된 이래로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많은 작가들이 이 새로운 형식의 예술에 참여하여, 매우 진취적